안중근의사 흉상 부조

자료조사 및 모델링

안중근 의사의 자료를 수집하면서.... 공개된 사진 자료가 너무 적어 애를 먹었습니다.
많은 자료들 중에서 어떤 이미지로 모델링을 하느냐로 고민했고, 당시의 현실감을 살린다는 의미에서 감옥에서 촬영된 사진으로 결정했습니다.
2014년 5월 20일

사진속 인물보다 3d 모델링 인물이 가름해 보이는 것은 평면과 입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좀 더 세밀하게는 원근법과 렌즈의 화각에 따라 조금 더 갸름하게도, 더 편평하게도 보일 수 있게 할 수 있답니다.

흉상 부조를 모델링하는데는 전면 사진과 측면 사진이 있어야 비교적 정확한 모습을 구현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안의사의 측면사진이 없어서... 전면 사진을 뚫어져라 검토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비교적 오똑한 콧날,
평범한 눈매,
일본인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콧수염,
아하~ 그런데 아래 입술 모양이 특이합니다.
비교적 평범해 보이는 얼굴인데.... 코 아래 부분이 많이 특이하십니다.
스쳐지나가듯 이렇게 생기셨었구나!! 하고 봤을때는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이
직접 3D로 모델링을 하려니 난감하기만 합니다.
아래턱 부분에 문제가 있으셨나?
고문때 얻어 맞아서 부으셨나?
여러가지 생각을 하면서 사진속 형상을 구현했습니다.

3d Digital Sculpting의 장점은 어느 각도로 보더라도 비교적 같은 느낌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델링이 마무리되고,
아들의 판단을 들어보기 위해서 화면을 돌리던 순간~~~~
아~~ 저모습 이셨구나!!
세차게 앙당물은 어금니!!
얼마나 굳건한 의지를 갖으셨기에....


모델링시에는 각 부분의 세세한 표정과 형상에만 몰두하여 측면의 모습보다는
전면의 흐름만을 쫓느라 보지 못했던 부분이였습니다.
아내가 독립투사로 모델링을 시작하자고 했을때....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었습니다.
30살 젊으신 나이에 삶의 가치를 위해
목숨마저도 흔쾌히 허락하셨던 안중근 의사의 굳센 의지에
다시 한번 더 고개를 숙일 수 밖에....없었습니다.

실물 만들기

3D Sculpting을 하는데 좋은 도구는 지브러쉬이지만, 실물을 만드는데는 다소 부적합니다.
실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치수를 기반으로하는 또 다른 3D 프로그램인 라이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실물만을 부조하기 보다는
고인께서 남기신 말이나 상징적인 철학을 같이 표현해 드리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더 자료 조사를 했습니다.

안의사의 명언 유묵이 18점 정도가 전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중에서 요즘 세태에 참고할 만한 글을 나름 선택해 보았습니다.
황금백만량 불여일교자
황금백만량이 자식 하나를 가르침과 같지 않다
견리사의 견위수명
이익을 보면 의를 생각하고, 위험을 보면 목숨을 줄줄 알아라
이 글을 접하면서 그의 생애를 관철하는 철학을 또 한번 느껴봅니다.
그는 황금 백만량이 자식 가르킴보다 못하다고 생각했고,
이익을 보면 의를 생각하라고 가르켰을 것이 틀림없습니다.
또한 위험을 보면 목숨마져도 줄줄 아는 사람으로 가르켰을 것입니다.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이익을 쫒아서 행동했던 현재의 세태가
세월호의 비극으로 보여주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겹쳐지고,
부강한 나라보다는 아름다운 나라가 되는 것을 소원했던
김구 선생님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이런 철학을 같이 부조물에 새겨 넣기로 하고,
안중근의사의 필적 그대로를 형상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고인의 비석에 삽입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도안입니다.

저 도안대로 만들면 이런 모양이 될 것이고,
아래 부분에 각인되는 글씨는 별도로 작업되므로 추가 공정에서 각인으로 표현 될 것 입니다.

이 도안은 책상이나 거실 테이블위에 비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 테두리가 있는 형태입니다.
이제, 실물을 만듭니다.

3D 스컬팅으로 만드는 기본 재료는 황동(Brass)입니다.
물론, 은이나 금으로 가능하구요.
Brass는 구리에 비해서 내산화성이 높고, 주조성이 좋아서 악세사리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본 샘플 사진은 금도금을 하기전 Brass 상태의 사진입니다.

귀금속의 특징이 휘광성에 있으나, 인물흉상부조가 너무 반짝거리면 질감을 구분한는데 무리가 있어 반광(半光)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상태이지만, 모델링시에 눈썹과 콧수염을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실물에서는 다듬는 과정에서 약간 마모된 듯 보이네요.
이점은 차후 모델링과 세공시에 유념해야 할 사항인것 같습니다.

중부조 흉상만들기

고부조 흉상에 비해 중부조 흉상이 작은 크기에는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테이블위에 놓을 수 있는 크기의 부조 형상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고부조 보다는 중부조 형상이 더 어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부조 형상의 특징은
바닥 표면과 부조 형상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전체형상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모델링이 끝나고, 현재 1차 실물작업이 진행중임....
모델링만큼 훌륭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중부조 모델링은 고부조에 비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 7월 1일 아트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