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져 각인과 도금 알아보기

"진실을 말하는데 겸손한 것은 위선이다"

칼릴 지브란

2017년 12월 졸업반지 제작이 한창일 때 모 대학 졸업준비 위원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아트골드에서 제작한 작년 반지 가격을 물어보길래, '조금 일찍 시작하시지!'하는 생각과 함께 통화가 진행되였습니다.

핸드폰으로 이미지가 왔다갔다 하고, 가격이 왔다갔다하고, 푸념이 왔다갔다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반지를 다시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여기까지 별다른 느낌없이 보셨다면
눈 크게 뜨고 보세요!!!

최종적으로 반지 전체가 다 모아져 되돌아 왔습니다.

이것은
아트골드 제품이 아닙니다.
그런데도, 회수를 했습니다.

금이냐구요?
아닙니다.
협상 조건은 이렇습니다.
이미 과비로 졸업반지 비용을 지불하였고, 이제는 졸업생 개인이 각자 부담해서 졸업반지를 맞춰야 하는데,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이 없느냐는 문의가 있었고, 내년부터는 아트골드의 영원한 고객이 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까지 더 해 줄테니 부담감을 줄여 달라는 집행부의 간곡한 청이 있었습니다.
몇 번의 통화와 몇 일의 고민 끝에 거의 반값으로 제작해 주는 대신 기존의 제품을 회수한다는 조건을 붙였습니다. 1차는 졸업생중 13명만이 반납하면서 진행이 되였는데, 나중에는 교수님까지 나서서 전체 인원의 반지를 다시 제작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여 반지 전체를 회수하게 되였던 것 입니다.

이제 불편하지만
진실을 알아봅시다.

같이 촬영한 핑크골드 반지는 거의 5년이 되어가는 이글 작성자 본인의 반지입니다.

아트골드 은반지와 비교를 위하여 엔틱처리된 각인 부분을 탈색시킨 후 비교 촬영한 것입니다.

확대해 보면 각인된 깊이 차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적할 부분은
도금입니다

도금은 얼굴 화장과 같은 것이라서 금방 지워집니다.

위 사진은 귀금속 광택을 내는 도구로 슬쩍 문질렀을 뿐인데 허옇게 속살이 드러날 정도로 벗겨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금 두께는 1/1000mm인 미크론 단위로 올려지기때문에 아주 얇은 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색의 경우에는 이 두께에 따라 도금 비용이 차이가 많이 나므로 비전문가가 이 특성가지 알고 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한, 도금을 하게 되면 은의 좋은 성질을 모두 없애고 처음 착용할 때의 산뜻함만을 느껴보고 싶다는 것과 같은데, 이럴것이라면 왜 은으로 하나요? 동으로 만들어 도금하면 속도 노랗고 겉도 노래서 도금이 벗겨져도 잘 모를 수 있는데.... 은에는 도금하지 맙시다!!

다음 지적할 부분은
각인입니다

레이져로도 각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져 마킹을 각인이라고 표현해서 문제일 뿐입니다.
이러한 마킹을 각인이라고 표현하면 정확한 내용을 모르는 사람들은 마치 착시효과처럼 개념의 착각을 불러와 결과물에 대한 판단 착오에 이르게 합니다.

파워가 센 레이져는 20mm철판도 자릅니다. 50w 파워의 레이져는 충분히 각인도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이 높아도 최소 10번 이상은 레이져를 쐬어야 하고, 출력이 낮으면 수십번 이상을 쐬어야 합니다. 시간과 비용이 상당하지요. 다만, 국내에서는 출력이 낮은 레이져로 스크랫치를 내는 정도보다 살짝 깊은 마킹(Marking)을 각인(Engraving)이라고 표현하면서 판매하는 사람이 많다보니 소비자가 그 진위를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이고, 진짜로 레이져로 각인하고 표현하면서 그 비용을 청구하면 쳐다보는 사람이 없으니 판매자가 선택해야 할 방향 또한 명확하다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소비자가
이런 것까지 알아야 하냐구요?

일전에 칠보 전문가에서 들은 얘기입니다.
유럽에서도 화학 합성 수지로 만든 칠보(Enamel)때문에 문제가 많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Enamel이라고 하면 당연이 칠보인줄 알았는데, 합성 수지도 Enamel이라고 지칭되면서 정통 칠보는 Cloisonne라는 별칭을 붙여야 정통 칠보라고 알아 듣는다고 합니다.
사실, 판매하는 사람들이 각인(Enagraving)과 마킹(Marking)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적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규정할 수도 없고, 꼭 구분할 줄 아는 것이 판매자 자격 조건이 될 수도 없기 때문에 이 문제는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현대는
현명한 소비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트골드에서는 졸업반지, 가족반지, 우정반지를 계획하시는 소비자들에게 실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실물과 카타로그를 보내드리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품된 레이져 마킹 반지도 첨부하여 실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드리겠습니다.